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11기 장학생 정현철 입니다. 2015-12-04

 

 

안녕하세요 11기 장학생으로 선정된 정현철입니다.

먼저 저를 선발해 주신 심사위원분들과 장학재단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일운과학재단의 장학금 공고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일운과학재단에 대해서 알아보는 중, 황철주 이사장님의 삶의 철학 및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서 여러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중요한 삶의 철학 중에, ‘사람은 생각하는 크기만큼 성장한다’와 ‘열정과 열망이 모든 것을 이룬다’리는 황철주 이사장님의 메세지는, 제가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과 많이 일치해서 일운과학기술재단에 지원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생물정보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생물정보학은 전산학, 통계학, 의학, 그리고 생물학에 대해 지식을 바탕으로, 바이오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학문입니다. 저는 주로 암유전체를 연구하고 있는데, 암환자의 유전체 정보를 분석하여, 암환자의 예후를 예측하거나 항암제에 대한 반응성등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일운과학기술재단에 지원하면서, 황철주 이사장님께서 강조하신,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하는 일로 바꿔라’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고민 결과, 제가 지금 전공하는 유전체 분야가 ‘하고 싶은 것’임은 확실했고, 이 전공이 미래에 환자들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해야 하는 일’이라는 확신도 들었습니다. 일운장학생으로서, 이 전공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해야 하는 일’로서의 인식을 갖고 책임감을 갖고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에게 기회를 주신 일운과학기술재단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