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14기 장학생 최영관입니다. 2018-11-27

 

 

안녕하세요. 이번에 일운과학기술재단 14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최영관입니다. 먼저 이렇게 소중한기회를 저에게 허락해 주신 황철주 이사장님과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저에대해 간략히 소개를 해드리자면, 현재 박사과정으로 전하, 열, 그리고 스핀에 대한 수송 현상에 대해 초고속 레이저를 이용하여 제어 및 관측을 하는 연구를 하고있습니다. 주요한 연구로는 위상절연체에서의 디락-전하에 대한 테라헤르쯔 동역학 연구, 마이크로스코피를 이용한 2차원 전이금속 디칼코게나이드 물질에서의 열 수송 메커니즘 연구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 원소 전이금속 (light element transition metal)에서의 스핀-홀 효과 (spin Hall effect)에 대해 마이크로디바이스 및 광학적 방법을 통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핀트로닉 응용인 자화 소재 MRAM(Magnetoresistive Random Access Memory)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저의 이러한 연구 노력들이 단순히 학문적 호기심 해결에만 그치는게 아닌, 과학기술강국을 만들기 위한 소중한 자원으로써의 사회환원이 되길 바라며 최선을 다해 연구중에 있습니다.

일운과학기술재단의 장학생 선발공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되었고, 황철주 이사장님의 재단소개 인사말 중 "열정과 꿈을 갖고 있는 젊은이들의 희망찬 발걸음과 아름다운 도전과 함께한다"는 말을 보고 용기내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기회에 주성엔지니어링의 역사를 보며 큰 감명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가정을 책임져야하는 입장에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으며 해결할 방법이 없던 차에 가뭄의 단비같은 소식이 들려와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습니다. 덕분에 오로지 연구에 집중해 훌륭한 연구자로 거듭날 수 있다는 생각에 너무 기쁘며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이 듭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연구자로써 최선의 모습을 갖추는 것에 더불어 저의 미래 소망은, 지금 받은 이러한 너무나 감사한 감정들과 혜택을 더 많은 후학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일운과학기술재단 및 황철주 이사장님께서 해오신것 처럼, 학문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 힘쓰는 대학원생분들 및 연구자들께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의 요직을 역임하는 일꾼이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선대 과학자 분들과 후학들이 더 많은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공헌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꿈을 이루기 위해, 그리고 지원해주신 일운과학재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저에게 이런 과분한 기회를 주신 황철주 이사장님과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영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