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15기 장학생 김병기입니다. 2019-11-18

 

 

안녕하세요, 일운과학기술재단 15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김병기입니다.

이번 년도 대학교 졸업 후, 곧바로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학자금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일운과학기술재단의 15기 장학생으로 최종 선발되어, 제 꿈을 지속할 수 있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장학생으로 선발해주신 일운과학기술재단(주성 엔지니어링)의 임직원 분들 및 모든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제 학창시절, 가정형편이 어려웠기에 사교육을 받을 수가 없어 자기주도 학습을 기반으로 중, 고등학생 시절을 보냈었습니다. 혼자서 공부해나가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성경에 근거하여 부모님께 지도받은 삶의 목적 의식(공부의 이유, 고린도전서 10:31)이 있었기에 좌로 우로 흔들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남들에게 비교당하며 주눅들지 않고 공부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올바른 학습 습관이 생기면서 깊고 넓은 공부를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는 꿈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파급 효과가 큰 기술력(실력)을 가진 전문가(에너지전자소재 공학 교수)가 되어 “사랑을 드리고 나누고 베푸는(드.나.베) 공동체”를 만드는 꿈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 과정을 배경으로, 현재 저는 석박사통합과정으로 대학원에서 나노공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최종 면접을 보면서 면접관 분들께서 저를 향해 건네주신 질문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이에 면접 장소에서 못다한 질문에 대한 답변의 일환으로, 제 전공과 관련하여 일운 장학생으로서의 포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나노소재공학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기반으로 전자, 전기, 친환경/에너지 등 여러 분야에 응용 및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1) 차세대 선도형 연구 분야에 대한 융합적인 지식 함양과 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자기주도형 창의 인재, (2) 전공과 관련된 기초 및 심화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 분야의 적용을 위한 공학적 프로세스를 학습하는 융합형 인재,
2가지 인재상을 역할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저의 주전공인 나노공학을 통해 연구개발형 인재가 되어, 미래지향적 지식 및 기술 기반 미래 먹거리(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창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대학원 과정에 제 꿈을 향한 원동력이 되어주신 일운과학기술재단의 후원을 잊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과 학업 성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도록 약속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후원해주시는 장학금을 귀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다음 세대인 후배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일운 장학생으로 선발해주신 일운과학기술재단(주성 엔지니어링)의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병기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