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12기 장학생 류재현 입니다. 2016-12-06

 

 

안녕하십니까? 12기 일운과학기술재단 장학생 류재현입니다.
일운장학생으로 최종 선발되어 일운과학기술재단 및 주성엔지니어링 관계자 분들, 면접관님들 그리고 큰 기회를 주신 황철주 이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일운과학기술재단 이사장님과 관련된 기사에서 ‘세계 최초가 아니면 생각도 하지 말고 최고가 안 될 거면 하지도 마라’라는 철학을 읽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연구 주제를 정하고 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연구자로서 마음 깊이 새겨야 하는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사장님께서 ‘다른 사람이 안 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쪽을 도전하라‘라는 말씀은 제가 지금 걷고 있는 그리고 도전하고 있는 길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조금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에서 공학학사, 공학석사를 졸업하고 국가기상위성센터에서 약 1년 반 동안 연구원으로써 근무를 하다 현재 전남대학교 응용식물학과(농학)에서 박사과정 중에 있습니다. 부경대학교와 국가기상위성센터에서는 위성 자료를 활용하여 지표의 상태를 파악하는 연구를 하였습니다. 위성 자료를 바탕으로 황사 발원지를 대상으로는 식생과 토양수분의 상태 모니터링, 우리나라를 대상으로는 토양수분 자료를 가뭄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지표의 상태와 관련된 위성 자료를 처리하고 활용 연구를 하면서 위성에서 관측하는 정보와 지상에서 관측하는 정보의 비교·검증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위성과 같은 원격탐사를 농업분야에 적용한다면 작물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비용과 인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두 분야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전남대학교 응용식물학과에 박사과정으로 진학을 하였습니다. 박사과정 동안 지상에서 작물을 원격탐사 기술을 이용하여 관측하고 결과를 위성 원격탐사 기술에도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저의 연구가 연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는 연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에게 큰 기회를 주셔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끊임없이 노력하여 학제간 연구를 하는 연구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