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8기 장학생 스토야킨 막심입니다. 2012-12-06

 

 

안녕하세요,
8기 일운 장학생으로 선발된 스토야킨 막심입니다.

과학기술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고고학을 공부하는 제가 과연 장학생이 될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며 지원서를 작성했고, 너무 긴장한 탓에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드리지 못했다고 생각했는데 합격자 발표 메일을 받고 나니 정말 꿈만 같았습니다.

러시아에서 한국역사를 처음 공부하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제가 한국에서 공부하거나 심지어 한국에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는데 부족한 저에게 이런 큰 기회를 주신 이사장님과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대학교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박사과정에서 한국 고고학, 특히 발해와 고구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인문학의 위기라고 할 만큼 역사 분야도 일반 대중에게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야말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우리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발해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했고, 중국의 동북아공정이 진행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발해 연구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연구가 한국 고고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더불어 한국과 러시아의 학문적 교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