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장학생마당합격자 수기

제 목

9기 장학생 천강범 입니다. 2013-11-27

 

 

안녕하세요. 저는 경북대학교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천강범 입니다.
저는 올해 초에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됐는데,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장학금이 절실히 필요한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찾아보니 대학원생에게 장학지원을 해주는 곳은 잘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일운과학기술재단 장학생 선발 공지를 보게 되었고, 희망을 가지고 지원을 해보았습니다.

1차 서류 합격을 하고, 면접을 보러 갔는데, 정말 많이 떨렸습니다. 면접 준비는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몰라서, 자기소개와 여태까지 연구했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준비를 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정말 감사하게도, 면접관님들께서 너무 어려운것 묻지 않으시고 자기 소개, 전공 관련, 가정 형편, 미래 계획 등을 물어보셨고, 친절하고 자상하게 질문해주셔서 떨리긴 했지만 편안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보고 4일 후 합격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준비하고 기다린 만큼 정말 기뻤습니다. 저를 응원해준 많은 사람들과 함께 그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저의 전공은 전자공학 임베디드 제어전공이고 특별히 인공지능을 이용한 제어기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었던 Deep Learning을 목표로 공부 하고 있고, 무인잠수정 제어에 적용해보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연구 목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신뢰도 높은 고장진단/예측 제어 입니다. 공학기술이 우리의 삶과 밀접히 연관되는 만큼 고장 이라는 것은 굉장히 민감한 문제가 됩니다. 특히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될 수 있는 비행기, 버스, 자동차, 배 등의 플랜트들에는 더욱 신뢰도 높은 고장진단 기술이 필요할 것입니다. 무인화가 되면 될수록 더욱 중요해지리라 생각이 됩니다. 생명을 살리는 공학기술을 연구하여 적용시키는 것, 그것이 저의 연구 목표입니다.

저에게 공부에 더욱 매진할 수 있게 해주신 일운과학기술재단과 이사장님께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를 이렇게 이끌어주신 선생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성장하여 국가와 세계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노력할게요.
합격하신 다른 분들도 정말 축하드립니다.